커피에 대한 찬반론
커피에 대한 찬반론
요즘 커피 안마시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요즘만한 카페 전성기도 없을 것입니다. 커피에 대해 예찬하는 분들이 있는가하면 커피를 마셔서는 안된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우리의 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린 커피! 애용해야 될까요, 아니면 멀리해야 합니까? 이제 그 주장들을 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애용해야 한다는 주장 10가지를 들어 봅니다.
1.연구 결과는 간 속에 Cirrhosis(간경변)증상을 80%까지 내려 준다고 합니다.
2.뇌의 기능을 향상시켜 순간적으로 정신을 말게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졸리울 때 커피를 마시나 봅니다.
3.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10%이상 더 빠르게 도와 준다고 합니다.
4.설탕과 크림을 넣지 않고 드시면 당료병의 수치를 내려 준다고 합니다.
5.역시 설탕과 프림만 넣지 않으면 파킨스병에 걸릴 확률을 60%까지 줄여 준다고 합니다.
6.요즘 우울증 환자들이 많은데 여기에도 커피가 좋다는군요
7.하루 4-5잔의 블랙커피는 결장암의 15%를, 간암의 경우는 40%까지 발생확률을 낮춰 준다고 합니다.
8. 더 나아가 커피는 뇌졸증 발생을 20%까지 줄여 주며 카페인 성분은 심장질환에도 좋다고 합니다.
9. 또한 커피는 우리 몸의 청소부 역할도 해준다고 합니다. 미국의 자연 치유자들 사이에는 잘 알려진 사실 이라고 합니다.
10.끝으로 커피는 디멘시아와 알츠하이머 발병과 증상을 늦춰주는 것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커피의 애용은 정말 우리 생활에 도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커피를 멀리하라는 주장이 최근 어느 신문에 났는데 그 내용은 이러 합니다.
이 주장에는 커피가 우리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최대한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주장합니다.
그 주장은 7가지로 나열하고 있더군요. 그 주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1.카페인은 신체의 스트레스 지수를 높인다고 합니다.카페인은 혈압을 상승시키고 그것을 유발하는 호르몬 의 분비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2.또한 신경계를 교란시킨다고 합니다. 특히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아데노신의 분비가 활발해져서 우 리 몸이 잠들게 하는데 정작 자야하는 시간에는 잠들지 못해 일해야 하는 시간에는 졸음이 쏟아질 수 있다 고 합니다. 아하! 그래서 커피를 마시면 밤에 잠이 안온다고 하는 분들이 있는가 보군요.
3.다음으로 카페인 내성이 심각하다고 합니다. 신경계가 교란이 되면 우리의 일상 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점점 더 많은 양의 커피를 마셔야 한다고 하는군요.
4.커피 값이 요즘 만만치가 않다고 합니다. 이 말에는 저도 동감합니다. 무슨 커피 값이 아무리 좋아도 그렇 지 밥값하고 비슷하니 말입니다.
5. 그 다음은 살이 찐다는 것입니다. 요즘 다이어트 하는 분들이 많은데 충격 입니다. 아무리 블랙커피만 마 셔도 커피 자체가 카로리가 높은 음식이라고 하는군요.
6. 또한 우울증을 악화 시킨다고 합니다. 위에서 분명 우울증에 도움을 준다고 했는데 반대로 주장을 합니 다. 커피가 수면의 흐름을 방해하면 수면 부족이 우울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 합니다. 어렵네요!
7.끝으로 다른 건강에도 문제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속쓰림,역류성 위궤양등이 있을 경우에는 상태를 악화 시킬 수 있고 심지어 인슐린 분비에도 영향을 미쳐 당료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떻습니까? 커피의 찬반론도 아주 오래 되어 어느편 주장이 옳은지는 모르겠지만, 나를 알고 너무 많이 마시는 일은 신중해야 되겠다고 생각되지는 않으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