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통장 조건 알아보기
마이너스통장 조건 알아보기
마이너스통장은 여러가지로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일단 개설을 해 놓으면 주머니 사정이 안 좋아도 남한테 아쉬운 소리 안하고 자동으로 돈을 빌려 쓸 수 있고, 돈이 여유가 있을 때는 여유가 있는대로 통장에 넣어 두면 되기 때문입니다.
이자도 그 달에 마이너스(-)로 표시된 금액 만큼만 지불하면 되고, 플러스가 되었다면 은행으로 부터 그 만큼의 이자를 받으면 됩니다. 이런 마이너스의 통장의 편리함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누가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할 수 있으며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요?
신용등급이 1-6등급이 되고 연봉이 2000만원 이상이 되며 4대보험 가입자로 6개월 이상 직장을 다녔다면 개설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거래 실적에 따라 -1000만원을 할 수도 있고, -500만원을 한도로 할 수도 있습니다. 신용등급이나 거래실적에 따라 한도가 차이 날 수 있습니다.
만기는 1년인데 연장도 가능합니다. 급여가 오른다든지 직급이 오를 경우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도 있지만 그 반대면 금리가 올라 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회수가 염려되는지 사람에 따라서 매년 한도를 10%씩 줄여 나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이면 그 다음해에는 -900만원으로한도를 줄여 나가면서 연장을 해 주지요. 여기저기서 대출을 받을 때 기억해야 하는것은 마이너스 된 만큼 대출이 잡히는 것이 아니라 마이너스 한도 전체가 대출로 잡히므로 다른 대출을 할 때는 이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마 다른 금융기관에서 추가 대출을 받는다면 원하는 만큼 대출을 못받을 수도 있지요. 또 하나의 단점은 다른 신용대출보다 이자가 비싸다는 것입니다. 마이너스 도니 금액이 들쑹날쑹하기 때문에 약간의 더 높은 금리가 적용될 수 밖에 없습니다.
보통 마이너스통장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필요할 때만 쓴다고 하여 비상금이라고 생각하기가 쉬운데 일단 마이너스(-)가 된 통장을 다시 플러스(+)로 돌려 놓기는 사실 어렵습니다. 채우기는 커녕 한도가 꽉 차버리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따라서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는 분들은 이 또한 빚으로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대출은 빌릴 때부터 철저한 상환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낭패하기 쉽습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일반 신용 대출과 마이너스통장에는 모두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가지 대출을 비교해 보시고 나에게 맞는 대출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