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직이 가져오는 아픔들과 대처
실직이 가져오는 아픔들과 대처
50대의 한 직장인은 37년 동안 다니던 회사에서 갑자기 몇주 안에 그만 두라는 해고 통지를 받게되었습니다. 이 가장이 느끼는 놀라움과 장래에 대한 염려가 가히 짐작이 됩니까?
실직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주된 한가지 원인은 Downsizing 즉 구조조정으로 보입니다. 금세기는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경쟁력을 갖추고 생산비용을 절감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직원수를 줄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갑작스러운 실직은 많은 실직자들에게 병에 걸리거나 타박상을 입는 것 이상으로의 감정적인 상처를 입히게 됩니다. 평생 회사에 충성을 바친 사람들은 배신감을 느끼며 주택 유지비의 상실,보험료와 가족의료비,자녀들의 수업료를 지불할 능력과 자신의 취미나 자동차와 같은 개인 소유물을 유지할 능력이 위태로워 집니다.
감정적으로는 절망감과 자신이 무가치한 존재라는 느낌에 휩싸이게 되며 이러한 감정은 나이든 사람이나 장애인이나 기술이 없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쓰라린 경험이 될 것인지를 상상해 보십시오. 우울증에 걸리거나 급기야 자살을 택하는 사람들도 종종 있습니다. 다른 선택의 여지가 있습니까?
퇴직금으로 자영업을 시작할 수도 있지만 성공률은 극히 미약합니다. 실직 급여를 활용할 수도 있지만 이 또한 한시적입니다.보수가 낮은 직업을 선택할 수 있지만 생활 수준이 낮아지면서 정신의 평화를 잃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통은 젊은이들에게도 심각 합니다. 성인이 되었다는 증거는 경제적인 독립인데 실직은 젊은이들에게도 비참한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참으로 평생직장이라는 말은 오랜 옛날의 말로 들리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시대에 어떤 마음으로 대응을 하며 살아갈 수 있습니까?
먼저, 실직이 이 시대를 사는 사람들에게 누구나 겪는 아픔이라는 것을 빨리 인지하고 이전에 익숙했던 생활 수준에서 가능한한 빨리 실직의 가능성에 대비를 하십시오.이 다음에 승진하거나 월급이 오르면 갚는다는 생각으로 빚을 지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십시오. 이 시대에 평생직장이라는 장기적인 미래는 없습니다.
새차를 할부로 구입하기 보다는 중고차를 사는 것처럼, 생활 규모를 일찌감치 줄이고 꼭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빚을 내서 그런 물건을 사들이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항상 미래에 대한 목표를 다시 검토하고 조정하도록 하십시오. 그렇게하면 자신의목표에 맞추어 저울질하며 그 결과를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항상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지만 빈곤은 실제 빈곤보다 상대적인 빈곤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남이 가지고 있는 것을 나는 못가지고 있다고해서 가난한 것이 아닙니다. 남이 가진 것을 나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십시오. 다른 사람들의 삶과 비교하지 말며 꼭 필요한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십시오.
유비무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시대의 냉혹함을 생각하면서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하십시오. 그렇게하면 실직의 염려가 현실이 되었을 때일지라도 현 시대의 생활 방식이 초래하는 많은 염려에서 벗어나 있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