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보
국민임대주택 대출 알아보기
본립도생
2016. 6. 16. 14:58
국민임대주택 대출 알아보기
요즘처럼 전세값이 비싼 시절은 없었을 것입니다. 다행히 나라에서 저소득층을 위해 국민임대주택 을 마련하여 주거대책을 세운것은 여간 다행한 일이 아닙니다. 이 국민임대주택 은 결혼을 앞둔 젊은 세대들에게도 저렴한 비용으로 살림집을 마련할 수 있는 기초가 되기도 합니다.
독신일 경우 가장 작은 국민임대주택에 입주하여 살다가 결혼하면 20평 전후의 좀 더 큰 평수로 옮겨 갈 수도 있습니다. 결혼초부터 수억원이나 하는 전세집 부터 출발해야 한다면 부자집 자녀가 아닌 다음에는 결혼을 꿈도 꾸지 못할 것입니다.
돈 때문에 결혼을 못하는 젊은이들이여! 힘내시고 직장이 있고 소득만 있다면 돈 없어도 결혼할 수 있으니 힘내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싼 국민임대주택이라고 해도 보증금이 없는데 어떻게 하냐구요?
그렇습니다. 보증금이 2천만원 전후이기 때문에 보증금 걱정이 되시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런데 보증금을 담보로 잡고 아주 저금리로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는지요?
공고 날짜에 국민임대주택 신청을 하러가면 1금융권에서도 직원을 내보내 대출 신청을 받는 경우도 있는데 임대보증금의 70%를 대출해 주며 가장 싼 금리인 연3% 전후입니다.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2천만원이 보증금이라면 1400만원까지 대출해주며 월 이자는 1400만원×0.03÷12 이니까 정말 싼 대출입니다.
만일 어떤 이유로 1금융권에서 대출이 안된다거나 대출을 좀더 많이 받기를 원한다면 2금융권인 저축은행이나 새마을금고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은 보증금의 80%까지 대출해주며 곳에 따라서는 보증금 120%까지 해주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자는 1금융권 은행들보다는 약간 비싼 연4%전후 입니다. 입주하여 부부가 부지런히 돈을 모으면 대출을 갚아 나갈 수 있으며 좀 더 돈을 잘 번다면 좀 더 넓은 평수로 또는 후일 집을 장만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상은 독신과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말씀 드렸으며 혹 이미 결혼하여 다자녀가구 라든지, 다문화가구 라든지, 장애인 가구라면 더 싼 이자의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애최초의 대출인 경우도 혜택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끝으로 국민임대주택에 관심이 있는분은 LH공사 홈페이지에 자주 접속하시어 자신이 들어 가기를 원하는 곳에 국민임대아파트 분양이 있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하며, LH공사에서는 임대아파트가 있는 거구지에 사는 분들에게 우선 순위를 준다는 것도 알고 있으시기 바랍니다.
치솟는 전세값으로 고민하지 마시고 정부에서 주관하는 국민임대주택 에 관심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보증금 대출도 쉽게 해준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