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 가꾸기 - 유기 농법으로

여러분이 텃밭을 가지고 있다면 흙을 한줌 떠 보십시오. 제초제와 살충제에 절어서 불모의 흙이나 다음 없는 것 같습니까? 아니면 지렁이와 벌레들과 온갖 종류의 미생물이 왕성하게 번식하고 있습니까? 흙이 다양한 생명체로 약동하고 있다면, 일단 당신은 유기 농법의 원리를 적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흔히 유기농법에서는 천연의 생물학적 물질들을 사용하여 텃밭의 토질을 개선하는 방법이 사용됩니다. 유기 농법의 한가지 목표는, 작물이 병충해를 저항하기에 충분한 만큼 건강한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입니다.



유기 농법이 유익한 것은 과일이나 야채에 남아있는 잔류 살충제가 때때로 심각한 건강상의 위험을 초래하기 때문 이지요. 또 하나는 유기 농법이 환경을 보호하는 한가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유기 농법은 움식물 쓰레기나 농작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유기 농법으로 텃밭을 가꾸면 운동도 되고, 햇빛도 쪼이고, 흙을 벗삼아 일하며,작은 씨가 큰 작물로 자라는 과정을 지켜 볼 수 있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텃밭의 작물은 어떻게 자라는가를 살펴 볼까요? 많은 텃밭의 흙은 점토나 사질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질토는 입자가 굵고 물이 너무 빨리 빠져 나가지만 점토는 서로 밀착되어 있는 아주 작은 층들로 구성되어 물이 단단한 표면에 스며들지 못하고 흘러가 버리거나, 흡수가 되더라도 흙안에서 빠져 나가지를 못하여 뿌리가 숨을 쉬지 못할 수가 있지요.



토양이 균형을 잡기 위하여는 사질토와 점토가 모두 적당히 섞여 있는 양토여야 하며 모두에게 다량의 유기물 즉 퇴비가 공급되야 합니다.  퇴비를 삽으로 퍼서 텃밭에 뿌려주면 퇴비가 흙을 적당한 상태로 만들어 주며 지나친 산성이 되거나 알카리아성이 되는 것을 막아 주지요. 퇴비는 박테리아가 많아 썩고 있는 물질을 계속 분해시켜 영양분을 공급하여 식물이 쑥쑥 자라도록 도와 줍니다.



지렁이는 텃밭의 토질을 개선하는데 놀라울 정도로 뛰어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아시는지요? 지렁이는 굴을 파면서  흙에 공기가 잘 통하도록 해주며 위쪽으로 여러가지 무기물을 운반하며 물이 덜 빠지게 합니다.지렁이의 배설물은 질소,인, 칼륨이 주변의 흙의 5배나 들어 있다고 하지요.



살충제를 안쓰면 해충을 어떻게 막는가를 걱정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살충제를 뿌리면 해충만 죽이는 것이 아니라, 지렁이나 균류 같은 이로운 유기체도 죽인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대신에 유기농 텃밭에 두꺼비 1마리 기른다면 석덜 동안 많게는 해충 1만마리를 먹어 치울 수 있습니다.  새들도 새끼를 먹이기 위해 많은 벌레들을 잡아 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텃밭에 새들을 불러 들이기를 원하면 잘 보이는 곳에 먹이와 둥지를 만들만한 재료들을 걸어 두십시오. 또한 주변에는 해로운 해충을 잡아 먹는 익충들도 있습니다. 무당 벌레를 터밭에 풀어 놓아 보십시오.그들이 좋아하는 진딧물을 찾아 나서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사마귀 알이든 상자를 구입해서 텃밭에 놓아 두면, 부화한 새끼들이 그들 앞을 지나가는 곤충들을 모조리 잡아 먹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징그럽다거나 무섭다고 생각한 익충들의 활동에 감사하지 않습니까? 



또한 해충들이 싫어하는 식물을 작물 주위에 심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배추흰나비는 근처에 로즈마리,샐비어,백리향을 심으면 퇴치할 수 있다고 합니다.해마다 같은 텃밭에 같은 작물을 심지 않고 돌아가며 다른 작물을 심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하면 일정하게 반복되는 병충해의 주기를 끊을 수 있지요.



유기 농법은 만만한 일이 아니며 시간과 참을성을 요합니다. 여러달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때때로 좌절을 겪게되며 분무식 화학 약품을 사용하고 싶은 유혹을 느끼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유기 농법의 유익을 생각해보면서 인내하시기 바랍니다. 머지않아 우리 몸에 이로운 맛 좋은 채소가 생산될 것입니다.완벽하지는 않아도 결과에 만족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 Recent posts